본문 바로가기
알쓸잡

4대 특목고 중 영재고와 과학고의 차이점, 조기 졸업, 의대 입시

by 에띠 베리 2023. 6. 5.

대학교 입시와 관련되어 자녀분을 특목고로 보내고 싶은 학부모님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특목고는 공부를 잘하는 학생들이 모이다 보니 학교 내신을 좋은 점수를 얻기 어려우나, 학생부를 잘 관리할 수 있고 특목고 전형을 노릴 수 있다는 장점을 높게 사시는 것 같습니다. 좋은 대학을 많이 보낸 경험이 있는 고등학교이기 때문에 특목고의 인기는 시간이 지나도 사그라지지 않는 것 같습니다. 특목고는 특수목적고등학교의 줄임말로 '특수 분야의 전문적인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고등학교'입니다. 그중에 영재고등학교, 과학고등학교, 외국어고등학교, 국제고등학교 총 4개의 학교의 인기가 높습니다. 

 

영재교육 진흥법에 따르면  '영재학교' 영재교육을 위하여 영재교육 진흥법에 따라 지정되거나 설립되는 고등학교 과정 이하의 학교를 말합니다. 인문 계열 영재학교의 설립이 법적으로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현재는 이공 계열 학생들을 위한 학교만 있습니다. 그래서 영재고를 인류사회에 공헌할 창의적 글로벌 리더 양성을 미션으로 하는, 미래를 선도하는 과학영재 교육기관으로 보셔도 무관합니다. 영재학교는 학교 운영 전반에 기려 자율권이 확보되어 있어 무학년 졸업 학점제를 기반으로 한 교육과정을 따르고 있습니다. 졸업 학점제는 학년 구분 없이 학생이 희망하는 교과목 이수 후 필요 학점을 채우면 졸업하는 제도로 필요 학점을 전부 이수해야 졸업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이론상으로는 조기 졸업이 가능하나, 조기 졸업하는 학생이 꽤 있는 과학고와 달리 교과과정이 어려워 영재고에서는 조기 졸업하는 학생은 극히 드물다고 합니다. 특목고를 준비하는 대부분 학생은 영재고에 원서를 넣고 떨어지면 과학고에 원서를 넣는 방향으로 특목고 입시를 준비합니다. 학교 밸류가 과학고에 비해 영재고가 높고, 입시 지원 시기도 영재고가 과학고에 비해 빠르기 때문입니다. 일단 영재고에 붙는 걸로 목표로 하며 과학고를 준비하는 학생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과학고과학영재의 조기 발굴과 잠재 능력의 개발을 위한 특수교육의 목적에 따라 설립된 고등학교로 현재 100% 공립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현재 과학고등학교 학생들만이 신청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는 과학영재 교육 내실화를 위한 연구를 통한 교육, R&E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그리고 과학고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고급물리, 고급화학, 고급생물 등 별도의 교육부 검정 교과서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교육과정은 현행 고등교육과정을 상회하여 일부 과목에서는 대학교 교재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과학고 또한 영재고처럼 무학년 졸업 학점제를 기반으로 한 교육과정을 따르고 있습니다. 주변에서 4학기를 다니고 조기 졸업하는 과학고 학생들이 있다는 얘기를 들어보신 분들도 많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일반 일반계 고등학교와 마찬가지로 조기 졸업하기 위해서는 교육청의 인가를 받아야 하는데, 일반계 고등학교에서는 조기 졸업에 별도의 추가적인 조기 이수반 수강이 요구되는 것과 달리 과학고등학교에서는 기본적인 교육과정의 이수만으로도 조기 졸업 인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학생이 조기 졸업 제도를 통해 고등학교 과정을 2년에 마치고 대학교로 진학하는 것 같습니다.

 

영재고와 과학고 둘 다 이공계 인재를 키울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나, 영재고와 과학고 출신인 학생들의 의대를 지원하는 비율이 낮지 않습니다. 교육부는 영재교육 진흥 종합계획에서 인재들의 의대 쏠림을 방지하기 위해 의약학 계열 진학 제재를 가하기로 했습니다. '의약학 계열 진학 제재 방안'에 영재학교, 과학고 학생들이 의약학 계열로 진학을 희망할 경우 일반고 전출을 권고받고 교육비와 장학금을 반납하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영재학교, 과학고가 이공계 우수 인재 양성이라는 설립 목적에 맞게 운영되도록 책무성을 강화하겠다는 내용입니다. 만약 의약 계열에 수시 지원할 경우 영재학교 학생부를 대학에 제출하지 않고, 일반 학교와 같은 학생부를 제출하기로 제한을 가했습니다. 연구 활동이나 창의적 체험활동 등도 기재하지 않기로 해 사실상 수시 입학 가능성을 차단한 내용입니다. 재학교에서 의대에 가는 학생 대부분은 수시 전형으로 진학하고 있는데 학생부를 학교가 제공하지 않으면 사실상 수시로 의대 가는 길은 막힌 셈이라고 평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