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

플라스틱 재활용이 가능할까? 투명 페트병 재활용

by 에띠 베리 2023. 6. 8.

 플라스틱은 열과 압력을 이용해 원하는 모양으로 가공할 수 있는 고분자 화합물입니다. 플라스틱은 단단하고, 질기고, 부드럽고, 유연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금속제품을 만드는 것보다 가공비가 저렴합니다. 그래서 저희 삶에서 자주 유용하게 사용되고, 많은 제품의 패키징이 플라스틱으로 이루어져 있는 모습을 자주 보실 겁니다. 하지만 재활용이 가능하지 않은 플라스틱들은 바다로 떠밀려가 많은 문제를 일으킵니다. 생분해가 되지 않고 오히려 큰 플라스틱이 분해되어 미세플라스틱이 됩니다. 그럼 사용한 플라스틱을 재사용하여 버려지는 플라스틱의 양을 줄여야 하지만, 모든 플라스틱이 재활용이 가능하지 않습니다.

 

 플라스틱의 종류는 크게 열경화성 플라스틱과 열가소성 플라스틱으로 나뉩니다. 열경화성 플라스틱은 열을 가하면 녹지 않고 타서 가루가 되거나 기체를 발생시키는, 즉 분해가 일어나는 플라스틱입니다. 단단하고 내열성이 강하지만 열경화성 플라스틱은 열 또는 압력을 통한 재료 재가공이 어려워 재활용이 되지 않습니다. 대표적으로 멜라민 수지, 에폭시 수지, 페놀 수지가 있습니다. 반면 열가소성 플라스틱은 열을 가하면 녹고, 다시 냉각시키면 고체상태로 돌아가는 재료입니다. 한 번 사용 후에 다른 모양으로 재가공이 가능하여 재활용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폴리에틸렌, 폴리프로필렌, 폴리스타이렌, 폴리카보네이트 등이 있습니다.

 

 그럼 어느 정도의 플라스틱은 재활용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지만, 사실상 시중의 플라스틱 재활용은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하나의 원료로 플라스틱 제품을 만들지 않기 때문입니다. 제품의 목적에 맞춰 여러 재질을 혼합해 제품을 만드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런 여러 소재가 섞여 만들어진 복합재질 플라스틱뿐만 아니라 각종 장식이 더해진 제품도 재활용이 어렵습니다. 샴푸 포장재를 예로 들면 몸체가 플라스틱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펌프 부분에는 스프링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이를 따로 배출하기 어렵고, 플라스틱도 혼합재질을 확률이 높아 재활용은 어렵습니다. 

 

투명 페트병은 플라스틱 중에서도 가장 부가가치가 높은 재활용품입니다. 미주와 유럽에서는 투명 페트병으로 화장품 병을 제작하는 리사이클 사업이 중요한 이슈로 떠오를 정도입니다. 국내에서도 자원 순환 촉진과 국제적 추세에 따라 플라스틱 재활용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라벨이 붙어있지 않고 이물질이 붙어있지 않은 투명 페트병은 분리배출이 되면 재활용 선별장에서 선별 및 압축됩니다. 그 후 재활용 업체에서 플라스틱을 세척하고 파쇄해 페트 플레이크를 만듭니다. 페트 플레이크의 등급을 A,B,C로 나누는데, 고품질인 A등급은 의류, 가방, 화장품 병 등을 장섬유 또는 시트를 뽑아내 제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B, C등급은 솜이나 면 등에 쓰이는 단섬유 제조용으로 생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페트 플레이크는 여러 공정을 거쳐 칩의 형태로 변하고, 고품질의 의류용 원사로 재탄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처럼 섬유로 재활용할 수 있는 플라스틱은 제한적입니다. 그린피스 보고서에 따르면 1950년대 이후 약 80억 톤의 플라스틱이 생산되었는데, 그중 아주 작은 비율(9%)만이 재활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별도의 연구에서 재활용을 위해 플라스틱을 분해하면 미세 플라스틱 오염이 환경에 퍼질 수 있다는 사실을 경고했습니다. 그린피스는 이에 독성 화학 물질이 포함된 플라스틱을 재활용해서는 안 되며, 플라스틱 오염에 대한 진정한 해결책으로 플라스틱 화학물질에 대한 세계적인 통제와 플라스틱 생산의 상당한 감소를 주장하고 있습니다. 플라스틱 생산량은 2060년까지 3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린피스는 버진 플라스틱(이전에 사용되거나 재활용되지 않은 플라스틱 소재) 제조를 완전히 없애기 위한 첫 번째 단계로 플라스틱 생산량의 즉각적인 상당한 감소를 달성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플라스틱을 단순히 태우거나 묻지 않는 폐기물 처리 기술이 개발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